문화누리카드 사용 및 결제, 자동재충전, 재충전 등에 관련된 질문 및 궁금사항에 대한 답변을 한눈에 쉽게 총정리 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문의를 이 글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
1. 문화누리카드 사용내역과 잔액 확인 방법은?
- 문화누리카드 사용내역과 잔액확인방법은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 주민센터 방문이 있습니다.
- 사용내역은 반드시 카드 명의자 본인에게만 안내가 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사용내역 및 잔액확인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문화누리카드 합산을 A카드에 해야하는데 B카드로 잘못했습니다.
카드 합산 시 대표카드의 선택이 잘못됐다면 대표카드를 다시 선택해서 합산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합산은 1일 1회 신청이므로 합산 대표카드를 다시 선택하는 경우에는 1일 경과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고 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앞면에는 카드 유효기간이 MONTH(월)/YEAR(년)으로 되어 있으나 온라인 가맹점의 결제화면에는YEAR(년)/MONTH(월)로 되어있어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 결제 화면의 유효기간 표시대로 제대로 입력하시면 정상적으로 결제 하실 수 있습니다.
4. 문화누리카드 일반결제(안심결제) 비밀번호를 분실했습니다.
- 일반결제 비밀번호(숫자 6자리)를 분실 한 경우에는 농협카드 고객센터에 접속해서 변경한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농협카드 홈페이지(PC)>마이>안심결제>일반결제>서비스안내+ 버튼>비밀번호/인증금액 재설정 메뉴에서 카드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후에 변경하시면 됩니다.
5. 문화누리카드 재발급시 기존카드에 있던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 받았더라도 기존카드 잔액을 그대로 이용가능합니다.
6. 문화누리카드 사용 후 영수증에 잔액 표기 되나요?
영수증에 잔액 표기 여부는 가맹점마다 다릅니다.
7. 문화누리카드로 온라인(인터넷)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인터넷)에서 사용하려면 온라인 사용등록(일반결제서비스, NH pay 중 택1)을 해야하고 카드등록 후에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결제 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발급시에는 재등록이 필요합니다.
1) NH농협카드 홈페이지
반드시 PC에서 신청가능하고 만14세미만은 카드 등록 안됩니다.
농협카드 홈페이지(로그인)>마이>안심결제>일반결제>서비스안내+메뉴>서비스등록>카드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 약관동의서의 전문보기를 누르고 동의함을 모두 체크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번호 16자리를 입력후에 다음을 선택합니다.
- 카드소지자의 주민번호와 뒷면 CVC숫자, 문화누리카드 비밀번호 4자리, 카드 유효기간을 입력합니다.
- 일반결제 비밀번호와 개인확인 메시지를 등록합니다.
- 인증 금액 설정 및 본인확인 인증을 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 온라인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등록 안되면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2번>8번)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2) NHpay 가입 및 카드등록
휴대폰과 카드명의자의 본인인증수단이 있는 경우에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만19세 미만은 카드 등록 안됩니다.
NHpay에 기프트카드 등록시에는 인터넷 사용등록도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 NHpay다운로드 후에 NHpay에 가입합니다.
- 앱카드>더보기>결제>기프트카드>카드추가>카드정보입력을 합니다.
- 온라인 결제할 때 NH농협카드>앱카드 선택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2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해서 온라인 사용등록을 했다면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가맹점 접속>로그인>결제단계에서 신용카드 결제>카드사 선택 시 문화누리카드가 있으면 선택 >없으면 다른결제(일반결제)>일반결제/NH스마트결제 선택>일반결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문화누리카드가 없으면 농협카드를 선택합니다.)
8.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현금으로 찾아서 사용 가능한가요?
- 문화누리카드에 충전된 국가지원금은 출금이 안됩니다.
- 만약 개인이 충전한 금액(본인 충전금)을 출금(인출)하려고 하면, 농협카드ARS(☎1644-4000>7번>5번>2번)를 통해 본인명의의 농협통장으로 계좌 환불하거나 문화누리카드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농협영업점에 방문해서 환불하시면 됩니다.
9. 문화누리카드 사용내역과 잔액을 문자로 받고 싶어요
-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할 때 '문자서비스'수신동의에 체크하시면 카드 결제 시 사용내역 및 잔액을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발급 완료 후에는 주민센터 방문 또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카드발급/잔액확인>카드사용내역 및 잔액확인), 모바일어플에서 상세확인이 가능합니다.
10. 문화누리카드 결제 후 승인취소했는데 환불이 안됩니다.
- 당일취소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가맹점에서는 취소 당일 환불이 됩니다. 다만, 가맹점에 따라 적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단, 시외버스나 기차 등 교통분야 이용금액은 당일 취소해도 당일 환불 안됩니다.
- 당일취소가 아닌경우에는 가맹점에 따라 3~5일 정도지나고 환불이 됩니다.
11. 온라인서점(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에서 결제 후 부분취소했는데 환불금액이 확인 안됩니다.
문화누리카드 결제 후 부분취소 및 환불에 대한 사항은 해당 가맹점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12. 문화누리카드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 문화누리카드 신청 할 때 이용자가 입력한 숫자 4자리가 문화누리카드의 비밀번호입니다.
-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있기 때문에 고객센터에서도 확인이 안됩니다.
-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한 후에 다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비밀번호 입력오류 3회시에는 카드가 정지되고 비밀번호 변경 후 1시간 정도 지난 이후부터 카드사용이 가능합니다.
- 비밀번호 오류로 정지된 상태에도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는 오프라인 가맹점은 결제가 가능합니다.
- 단, 시외버스나 고속버스, 코레일 등은 결제 할 때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비밀번호 변경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변경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카드발급/잔액확인>카드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정보수정>본인인증절차 후 변경
2) 주민센터 방문 변경 :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변경합니다.
3)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 : 상담사 연결을 통해 변경합니다.
13. CVC입력 오류로 문화누리카드가 정지되었습니다.
CVC입력오류로 정지가 되었다면 가까운 농협 영업점에 방문해서 본인 확인절차 후에 사용 정지 해제가 가능합니다.
※ CVC번호는 문화누리카드 뒷면 서명란에 있는 숫자 중 뒤에 있는 3자리 숫자입니다.
14. 문화누리카드 분실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문화누리카드 분실신고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농협영업점 방문하거나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에서 가능합니다.
15. 분실신고를 취소하고 싶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분실신고 취소는 본인의 신분증과 문화누리카드를 가지고 가까운 농협영업점에 방문하여 취소 가능합니다.
16. 문화누리카드 가상계좌번호를 알고 싶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가상계좌번호는 개인의 본인충전금을 입금하기 위해서 부여해 드리는 입금전용 계좌번호로 문화누리카드 앞면 하단에 기재되어 있고, 은행은 농협은행입니다.(실물카드에서만 확인 가능)
17. 문화누리카드 본인충전금을 어떻게 출금하나요?
농협에서 본인충전금을 환불받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명의의 농협통장이 있는 경우에는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7번>5번>2번)을 통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명의의 농협통장이 없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농협영업점에 방문하여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 문화누리카드 합산은 어떻게 하나요?
문화누리카드 합산은 하나의 카드에 세대원들의 지원금을 합치는 겁니다.
※ 합산한 카드는 다시 분할되지 않으므로 합산할 때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 문화누리카드 합산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9. 문화누리카드를 기한내에 사용하지 못하면 다음해에 이월되나요?
- 문화누리카드는 12월 31일 이후에 잔액이 남아있더라도 지원금은 국고로 자동 반납되므로 이월은 안됩니다.
- 12월 31일내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사업 종료 후에 취소를 할 경우, 취소금액은 반환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 그러므로 12월에 환불, 취소, 교환 등을 할 때는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20. 일부금액은 문화누리카드로 결제하고 남은 금액을 다른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 가능한가요?(복합결제, 분할결제)
-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현금, 개인카드로 복합 결제가능여부는 가맹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해당 가맹점에 문의바랍니다.
- 온라인 가맹점의 경우에는 복합결제나 분할결제 안되므로 문화누리카드 하나로만 결제 가능합니다.
21.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모두 사용했는데 다시 충전되나요?
-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연1회 지급되기 때문에 지원금은 다시 충전 안됩니다.
- 문화누리카드에 본인충전금을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할인혜택을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22. 문화누리카드 본인충전금 입금은 어떻게 하나요?
- 국가지원금 소진 이후에 문화누리카드의 혜택을 계속 받으시려면 문화누리카드 앞면에 있는 가상계좌로 1회 100원~30만원까지 연간 200만원 한도안에서 본인충전금을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본인충전금 입금 후 20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앞면의 유효기간까지 사용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본인충전금 입금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3. 문화누리카드는 IC카드 아닌가요?
문화누리카드는 선불카드(기프트카드)이기 때문에 IC칩을 탑재한 카드가 아닙니다.
24. 문화누리카드를 타인에게 양도가능한가요?
문화누리카드는 개인에게 발급되므로 타인에게 양도가 안되며 타인에게 양도, 대여, 판매시에는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 및 해당카드 중지와 향후 발급자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결제
1. 문화누리카드 결제할 때 한도초과라고 뜹니다.
문화누리카드에 남은 잔액보다 큰 금액을 결제하시면 한도초과라도 뜹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잔액을 확인하시고 본인충전금을 충전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및 본인충전금 충전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결제가 거절이 되었습니다. 거절 이유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7번>5번>0번)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3. 예매취소하면 수수료 발생하나요?
- 버스, 철도, 항공권, 여행, 공연티켓 등에 대한 예매취소 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발생한 수수료는 본인 부담이므로 카드잔액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문화누리카드 결제 시 카드 인식이 안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MS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말기 리더기에 마그네틱을 긁어서 결제하시길 바랍니다.
5. 문화누리카드 사용 시 결제오류로 결제가 안됩니다.
- 문화누리카드는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 만약,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는데도 결제가 안된다면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1544-3412)로 문의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1.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대상자 확인은?
- 작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했고 올해에 수급자격이 유지 중이면 자동재충전 대상입니다.
- 자동재충전여부는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고객센터ARS,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자동재충전이 안된 사람은 따로 재충전신청하시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충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요양시설에 거주중인데 자동재충전 되나요?
- 작년에 시설카드로 발급받았다면 올해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시설의 대표자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재충전해야 합니다.
3.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 되나요?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하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됩니다. 따로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4. 자동재충전된 카드는 언제부터 사용가능한가요?
문화누리카드는 2월 1일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할 때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사용등록을 하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5.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이 지났는데 자동재충전 되나요?
-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자동재충전 대상이 아닙니다.
-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발급은 2월 1일 이후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어플에서 본인 인증 후에 카드를 재발급하시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6. 새로운 카드로 자동재충전이 되는건가요?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은 소지하고 있는 카드에 자동재충전 되는 것으로 새로운 카드가 다시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7. 문화누리카드 분실 시 자동재충전은 어떻게 받나요?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하면 1월 1일~1월 31일 까지는 재발급이 안되니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로 분실 신고 후 2월 1일 이후에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발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8. 이미 분실한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된 것 같습니다.
-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했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다시 받을 수 없습니다.
- 분실확인 즉시 NH농협고객센터(☎1644-4000)로 분실신고 후에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어플을 통해 카드를 재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카드 재발급 시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 됩니다.
9. 작년에 카드 합산해서 사용했습니다. 합산카드에 재충전 되나요?
- 대표카드(합산 카드)로 1회 이상 이용했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입니다.
- 대표카드(합산 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 다만, 다시 각자 개별 카드로 재충전되므로 합산을 원하면 다시 합산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 합산신청은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이나 주민센터 방문으로 하시면 됩니다.
10. 작년에 카드 발급 이후 개명/주민번호 변경 했습니다. 자동재충전 되나요?
문화누리카드 발급 이후에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했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11. 작년에 카드 발급 이후에 이사를 했는데 자동재충전은 상관없나요?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전이 진행됩니다.
12. 문화누리카드를 안쓰고 싶은데 다른 사람한테 줘도 되나요?
- 문화누리카드는 타인에게 양도 안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이용을 원하지 않으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카드를 해지하시길 바랍니다.
13. 내년에도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올해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고 사용내역이 있으며 수급자격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에는 내년에도 자동재충전대상자에 해당됩니다.
- 단,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 만료나 자동재충전 제외대상 기준에 해당될 경우에는 자동재충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대상 및 내용에 관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4. 자동재충전을 받았는데 수급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자동재충전이 완료 후 수급자격이 변동되었더라도 충전된 금액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카드를 분실해도 재발급 후에 남은 금액 사용 가능합니다.
15.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1월 말 쯤에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 문자가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2월 1일 이후에는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고객센터ARS, 주민센터를 통해 자동재충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누리집,모바일어플) : 본인 인증 후에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을 선택하여 자동재충전 확인 가능합니다.
- 고객센터 :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를 통해 주민등록번호(카드번호)로 자동재충전 확인 가능합니다.
- 주민센터 : 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주민등록번호 확인을 통해 자동재충전 확인 가능합니다.
16. 자동재충전 완료 문자가 안왔는데 어떻게 확인하나요?
- 자동재충전 문자는 1월 말에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 본인의 휴대폰번호가 잘못 기재되었거나 타인의 휴대폰 번호로 입력되었다면 문자를 못 받을 수도 있으니 2월 1일 이후에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고객센터, 주민센터를 통해 자동재충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라면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어플), 전화ARS, 주민센터 방문으로 재충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차표 버스표 항공권 승차권 등 환불 취소 반환 및 수수료 총정리! (0) | 2024.02.09 |
---|---|
디딤씨앗통장 최대 3천만원 받기! 대상 신청 해지 만기 후원 사용계획서 등 이 글 하나로 끝! (0) | 2024.02.09 |
퇴직금 계산기 지급 기준 기한 수령 세금 IRP 연금 등 모든 것! (1) | 2024.02.08 |
설날 명절 연휴 교통, 의료, 택배 꼭 알아야 할 내용 총정리 (0) | 2024.02.06 |
문화누리카드 문의 및 궁금사항 총정리 Part.2 (카드발급 배송 수령 등록 등) (0) | 2024.02.02 |
문화누리카드 문의 및 궁금사항 총정리 Part.1 (가맹점 지원기준 기타 등) (0) | 2024.02.01 |
최신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충전 재발급 온라인 합산 완벽정리 (0) | 2024.01.31 |
최신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내역 잔액조회 충전 가맹점 온라인 총정리 (2) | 2024.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