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MiRi앱 미리어플 자주하는 질문 FAQ 총정리 (이용방법 버스 예약방법 등)

반응형

 MiRi앱을 이용할 때 자주하는 질문(FAQ)을 총정리했습니다. 미리어플로 버스 예약방법이나 이용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을 이 글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MiRi 이용방법

미리어플
미리어플 이용방법

 

1. MiRi 미리 이용전 반드시 숙지해야할 3가지

1) 예치금 충전

 예치금은 예약 보증금입니다. 충전된 예치금으로 예약하고 버스 탑승 후 예약이 확인되면 예치금은 다시 반환됩니다.

 

2) 교통카드 등록

  •  MiRi어플에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버스 탑승 시 예약확인이 됩니다.
  •  단, 삼성페이나 모바일티머니 등의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등록된 카드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  삼성페이, 모바일 티머니는 별도의 교통카드번호로 생성됩니다.

 

3) 노선 검색, 즐겨찾기

 이용할 노선을 검색하고 승,하차 정류장을 선택해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즐겨찾기 등록을 하면 빠른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좌석 랜덤배정)

 

 

2. 빠른 예약 방법은?

  • 즐겨찾기에 추가되어 있는 노선만 빠른예약이 가능합니다.
  • 빠른예약을 한 다음에는 탑승전에 배정된 좌석을 확인해야 합니다.

 

 

3. 즐겨찾기 방법은?

  • 이용하는 노선의 승,하차 정류장을 선택하면 즐겨찾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 즐겨찾기 아이콘[☆]을 누르면 즐겨찾기가 완료됩니다.

 

4. 예약내역 확인 방법은?

 홈 화면 우측 상단의 티켓아이콘을 선택하면 예약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예약취소 방법은?

 홈 화면 우측 상단의 티켓아이콘 > 다가오는 예약 탭 > 취소할 예약내역 선택 > 예약취소 버튼 선택 하면 됩니다.

※단, 예약 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노선검색 방법은?

  • 홈 화면 우측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노선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MiRi는 출퇴근 전용 예약서비스입니다.
  • 출퇴근 시간대 주요정류장에만 정차하기때문에 동일 번호의 일반노선과는 정류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예약전에 반드시 MiRi앱 노선정보를 확인하길 바랍니다.

 

7. 정류장 위치 및 출발시간 확인 방법은?

  • 노선정보에서 세부사항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정류장별 '평균도착시간' 확인방법
  • 홈화면 우측상단의 돋보기아이콘 > 노선 또는 정류장 검색 > 노선선택 > 노선상세정보 > 정류장별 '평균도착시간'확인
  • 안내된 시간은 평균시간입니다.
  • 실제운행시간은 교통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실제 운행은 지도앱이나 경기버스정보앱의 실시간버스위치정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예치금 확인 방법은?

 예치금 관리/조회/환불 메뉴에서 예치금 및 위약금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약 시 차감된 예치금은 탑승 후에 사용가능한 예치금으로 자동 반환됩니다.

 

 

9. 위약금 정책은?

 예약한 정류장 출발시간 이후에는 예약취소가 안됩니다.

 당일예약 및 당일취소 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1) 일반 서비스 노선 위약금

노선 기간 위약금
일반 서비스 노선 5분이내 예약 취소 없음
탑승 2일전 취소 없음
탑승 1일전 취소 1회 예치금의 20%
탑승일 출발전 취소 1회 예치금의 50%
출발후 도착전 취소 1회 예치금의 70%
도착후 취소 불가 1회 예치금의 100%

 

2) 프리미엄 서비스 노선 (P버스) 위약금

노선 기간 위약금
프리미엄 서비스 노선(P버스) 5분이내 예약취소 없음
탑승 2일전 취소 없음
탑승일 출발전 취소 예치금의 50%
탑승일 출발후 취소 불가 예치금의 100%

 

 

10. 교통카드 등록 방법은?

  • 홈화면의 왼쪽 상단메뉴(〓)를 선택하고 교통카드 등록을 하면 됩니다.
  • 이미 교통카드가 등록된 경우에는 옆으로 화면을 넘겨서 추가 등록하시면 됩니다.
  • 삼성페이나 모바일 티머니 등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하는 앱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번호를 확인 후에 등록합니다.
  • 신용카드 번호를 등록 시에는 교통카드 인식이 안됩니다.
  • 예약 확인에는 교통카드번호만 이용하기 때문에 정확이 등록해야합니다.
  • 탑승 전일까지는 교통카드 등록을 완료합니다.
  • 탑승직전에 등록하면 단말기로 예약정보가 전송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11. 모바일 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방법은?

 모바일 교통카드는 별도의 교통카드 번호가 생성되므로 각 앱에서 교통카드 메뉴의 모바일 교통카드번호를 확인합니다.

※모바일 교통카드가 아닌 신용카드번호를 입력하면 예약확인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교통카드 등록방법>

홈화면의 왼쪽 상단메뉴(〓) > MY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모바일 교통카드 > 모바일 교통카드번호 16자리 등록

 

1) 삼성페이 교통카드 번호는 따로 생성됩니다.

 삼성페이 어플 실행 > 메뉴 > 교통카드 선택 > 교통카드번호 확인 > MiRi앱에 교통카드번호 등록

 

2) 모바일 티머니 교통카드 번호는 따로 생성됩니다.

 모바일티머니 어플 실행 > 메뉴 > 교통카드관리 > 교통카드번호 확인 > MiRi앱에 교통카드번호 등록

 

 

12. 이용가능한 교통카드 종류는?

모든 종류의 교통카드 이용가능합니다.

 

1) 선불형 교통카드 : 티머니, 캐시비, 레일플러스 등 선불충전 교통카드

 

2) 후불형 교통카드 :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3) 모바일 교통카드 : 삼성페이, 모바일티머니앱, LG페이, 레일플러스앱, KB페이, 태그리스페이 등

 

 

13. 태그리스(Taglee) 사용 방법은?

  • 태그리스 문의는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로 문의바랍니다.
  • 태그리스는 비접촉 결제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로 MiRI예약 서비스와는 따로 운영됩니다.
  • 캐시비 모바일 교통카드로 신규발급 됩니다.
  • 삼성페이나 티머니 등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가 이미 휴대폰에 설치되어있다면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를 삭제 및 해지해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만 지원됩니다.(iOS 지원안됨)

 

 

14. 교통카드 삭제 방법은?

 홈 화면 왼쪽 상단메뉴(〓)에서 등록된 카드 중 삭제할 카드 왼쪽 상단의 삭제하기 클릭하면 삭제됩니다.

 

 

15. 회원정보 변경은?

 홈 화면 왼쪽 상단메뉴(〓)에는 회원정보수정으로 변경 가능하고 아이디와 이름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16. 탈퇴 방법은?

 회원탈퇴는 회원정보수정에서 가능합니다.

※홈화면 왼쪽 상단메뉴(〓) > 회원정보수정 > 회원탈퇴

 

 

MiRi 예약 방법

미리앱
미리앱 예약방법

 

1. 예약 가능 시간은?

예약은 운행일 기준으로 7일전 오전 10시에 오픈되고 운행일 기준 출발 1시간전까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주말과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습니다.

 

 

2. 당일 예약 왜 안돼요?

 1) 예약이 가능한 시간이 지났을 경우

  • 예약은 기점출발 1시간 전까지 잔여좌석이 있을 경우에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 이 경우에는 예약가능한 시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모든 노선의 기점 출발 시간은 노선번호 뒤의 ( ) 안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3000번(08:00)은 3000번 버스는 8시에 기점출발한다는 뜻입니다.

 

2) 해당 노선이 만석으로 예약이 마감되었을 경우

 잔여좌석이 0석으로 없을 경우에는 예약이 안됩니다.

 

3) 동일 노선에 대한 기존 예약이 있을 경우

 동일 노선은 아이디 1개당 1개의 좌석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3. 비예약자라고 나옵니다.

1) 교통카드 등록시 종류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

 삼성페이나 모바일티머니 등의 모바일교통카드를 이용하는데 실물카드로 등록한 경우에는 예약이 인식되지 않습니다. 

 삼성페이나 모바일티머니에서 교통카드번호를 확인하고 등록합니다.

 

2) 교통카드번호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

 등록된 교통카드의 번호가 정확하지 않아서 예약이 인식되지 않습니다.

 

3) MiRi앱에 등록한 교통카드가 아닌 다른 교통카드로 태깅한 경우

4) 예약한 버스 말고 다른 버스에 탑승한 경우

 

 

4. 예약가능한 시간이 없습니다.

  • MiRi앱은 출,퇴근 전용 예약 서비스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에는 출근 시간대, 퇴근 시간대 1~2대 정도만 예약 서비스가 진행됩니다.
  • 앱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노선은 예약없이 이용가능합니다.
  • 예약이 가능한 모든 노선은 홈화면 우측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으로 노선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앱에서 선택이 가능한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MiRi앱에 표시된 시간 외에는 일반서비스 노선은 정류장에서 대기 후 승차하시면 되고 프리미엄서비스 노선은 예약 외에는 운행은 따로 없습니다.

 

 

5. 2좌석 예약할 수 있나요?

 아이디 1개당 1개의 좌석만 예약 가능합니다.(출근/퇴근 별도)

 추가 좌석을 예약하시려면 아이디를 추가로 생성해서 예약해야 합니다.

 

 

6. 예약 변경은?

예약변경은 안됩니다. 기존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예매해야 합니다.

※당일 예약 취소 시 위약금이 있습니다.

 

 

7. 예치금이 무엇입니까?

  • 예치금은 MiRi어플에서 버스를 예약할 때 충전한 예치금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버스 탑승 이후에 반환되는 보증금 개념입니다.
  • 버스탑승 시에는 MiRi어플에 등록한 교통카드에서 버스 요금이 결제되고 예약 시 사용한 예치금은 자동으로 반환됩니다.
  • G버스, M버스 1회 예치금 : 2,800원
  • P버스 1회 예치금 : 3,050원
  • 최대 예치금 : 100,000원
  • 버스 요금은 거리비례제 요금이라서 하차 시에 추가요금이 발생해 예치금보다 클 수도 있습니다.

 

 

8. 예치금 반환이 안됩니다.

  • MiRi앱에 등록된 카드를 사용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MiRi앱에 등록된 카드로 버스단말기를 태깅해야 예치금이 반환됩니다.
  • 정상적으로 이용했는데도 예치금이 반환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일자의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캡처해서 상담창에 교통카드 이용내역과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에 영업일 기준으로 1일 이내에 연락이 올겁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예치금이 반환 안됩니다.

1) 예약버스가 아닌 다른 버스를 탑승했을 경우

2) 예약한 시간대와 다른 버스를 탑승했을 경우

3) MiRi앱에 등록되지 않은 교통카드를 태깅한 경우

 

 

9. 예치금 및 위약금 반환 방법은?

  • 시스템 및 단말기 오류가 있는 경우에만 담당자가 확인하고 반환처리 가능합니다.
  • 예치금 및 위약금 반환 신청 시 교통카드 이용내역이 꼭 필요합니다.
  • 교통카드 앱에서 탑승일자의 이용내역을 캡처한 후 상담창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단, 미등록카드 태킹이나 사용방법 미숙, 등록된 카드 미소지 등의 이유로는 예치금 및 위약금 반환이 안됩니다.

 

10. 예치금 환불(취소) 방법은?

예치금 관리/조회/환불 메뉴에서 예치금을 환불(취소) 가능합니다.

 

1) 예치금을 사용 안한 경우 : 카드취소로 진행됩니다.

 

2) 예치금 일부를 사용한 경우 : 계좌이체로 진행됩니다.

 

예치금 환불(취소)은 영업일 기준으로 3~5일정도 소요됩니다.

  • 승인 1개월 이내 전체취소 시 신용카드 결제 승인취소
  • 승인 1개월 이전 전체취소 시 계좌이체
  • 위약금 발생으로 부분취소 시 계좌이체

 

11. 예치금 충전 시 오류

1) 신용카드 정보가 다를 경우

  • 예치금 충전은 체크카드로 충전이 안됩니다. 신용카드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정보(번호,비밀번호,유효기간 등)를 잘못 입력한 경우
  • 신용카드 비밀번호 오류횟수를 초과했을 경우
  • 신용카드 한도 부족인 경우

2) 총 예치금이 충전한도를 초과했을 경우

 예치금 충전 한도는 170,800원입니다.

 

 

12. 예치금과 버스운임이 다릅니다.

 버스 요금은 거리비례제 요금이라 이용 거리에 따라서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13. 위약금 발생 이유는?

 홈화면왼쪽상단메뉴(〓) > MY페이지 > 예치금관리/조회/환불 > 위약금내역선택 > 상세내역 확인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위약금 반환은?

위약금 반환(복구)은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 위약금 반환(복구)이 가능합니다.

 1) 기점 조기 출발한 경우

 2) 기점에서 5분 이상 지연 운행이 발생한 경우

 3) 정당한 이유없이 안내된 정류장의 평균 도착 시간보다 10분 이상 지연 운행이 발생한 경우

 

 

MiRi 노선 / 정류장

miri버스
miri 버스 노선 정류장

 

1. 이용할 정류장이 없습니다.

 노선정보에 표시되어 있는 정류장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Ri는 출근 퇴근 전용 예약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반노선버스와는 달리 주요 정류장에서만 정차합니다.

 

 

2. 노선 및 정류장 추가 또는 변경

 노선 및 정류장 추가는 해당 지자체 또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MiRi앱은 예약과 예약확인 서비스만 제공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노선 및 정류장 관련 업무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MiRi 버스운행/탑승

miri플러스
miri플러스 버스운행 탑승

 

1. 등록한 교통카드가 없을 때

  • MiRi앱에 등록된 카드를 소지해야만 버스에 탑승할 때 예약확인이 가능합니다.
  • 현재 소지한 교통카드를 MiRi앱에 추가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에는 예약정보 전송의 지연으로 예약인식이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전산반영 등을 위해서 출발 전날까지 교통카드를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2. 하차시 교통카드 태깅

 MiRi앱으로 예약한 버스는 일반광역버스와 똑같이 거리비례제가 적용됩니다.

 하차시에도 교통카드로 태킹을 해야 거리비례제 요금, 환승할인 등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3. 예약시간에 버스가 안올 때

  • 정류장 도착시간은 평균도착시간입니다.
  • 평균도착시간에서 5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있게 탑승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실제버스운행시간은 실시간버스위치정보앱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예약한 버스가 오지 않았습니다.

 버스 운행과 관련된 내용은 해당 버스 운수사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운수사 연락처는 경기버스정보 어플 또는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버스에서 예약확인 방법은?

  • 버스 탑승 할 때 버스단말기에 MiRi앱에 등록한 교통카드를 찍으면 예약확인이 가능합니다.
  • 앱에 등록한 교통카드번호와 버스단말기에 태그한 교통카드가 일치하면 '예약자입니다.'라는 안내멘트가 나오고 예치금이 자동으로 반환됩니다.
  • 예약확인 시에는 교통카드의 카드번호만 확인하고 명의자는 따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6. 예약한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탑승가능 여부는?

  • 예약한 노선 구간안에서는 모든 정류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노선정보에서 예약노선의 정류장을 확인 한 후에 편리한 정류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다만, 정확한 예약 인식 등을 위해서 가능한 예약 할 때 선택한 정류장 이용을 권장합니다.

 

 

7. 예약버스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좌석예약 로고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MiRi버스는 차량 앞과 옆에 좌석예약 로고를 부착하고 운행하고 있습니다.
  • 좌석예약 로고가 없는 일반노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예치금이 반환되지 않습니다. 

 

8. 버스 요금은?

  • 버스요금과 예치금은 별도입니다.
  • 예치금은 예약확인이 되면 자동으로 반환되고 버스요금은 MiRi앱에 등록된 교통카드에서 지불됩니다.
  • 일반노선 : 2,800원
  • 프리미엄 노선(P버스) : 3,050원
  • 거리비례제 요금으로 기본거리(30km)이상 이동한 경우에 거리에 따라서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동일한 교통카드를 등록하고 이용했을 경우에 환승할인과 청소년요금할인 등도 정상으로 적용됩니다.

 

 

9. 예치금 냈는데 버스요금이 또 결제되었습니다.

 버스요금은 탑승 할 때 교통카드로 지불됩니다.

 예치금은 예약 보증금이기 때문에 버스 탑승 확인이 되면 자동으로 반환됩니다.

 

 

10. 버스요금이 2번 지불된 경우

 이용하는 교통카드 앱에서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버스요금에 대한 환불은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11. 환승 적용 되나요?

 연계 교통수단 탑승 시 동일한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환승됩니다.

 

 

MiRi 불편신고

미리앱광역버스
미리앱 불편 문제

 

1. 운행불량 및 교통불편 신고

 버스 운행과 관련된 내용은 해당 노선의 운행사 또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문의 바랍니다.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 또는 어플로 교통불편신고 및 운수사 연락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앱 실행 시 문제발생

  • MiRi앱 실행 시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센터(1661-1060)로 연락바랍니다.
  • 오류발생 시 아래 방법으로 백그라운드 앱 종료후 재실행 및 휴대폰 재부팅을 하시길 바랍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MiRi어플을 완전히 종료후에 재실행하시길 바랍니다.
  • MiRi앱 삭제 후 재설치를 권장합니다.
  • 휴대폰 재부팅을 권장합니다.
  • 오류화면을 캡처한 후 고객센터로 연락바랍니다.
  • 소프트웨어 지원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 5.0이상 / iOS버전 13이상(베타버전일 경우 앱실행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MiRi 기타

miri기타
miri 예약

 

1. 운행사 정보 확인

 운행사 관련 정보는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나 경기버스정보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분실물이 있습니다.

 해당 노선을 운행하는 운수사로 문의바랍니다.

 운수사 연락처는 경기버스정보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광역버스 좌석 예약 미리앱 MiRi어플 모든것! 총정리( 요금 환승 입석 MiRi플러스 등)

MiRi 모바일 어플로 광역버스 좌석을 예약하는 방법 및 요금, 환승 할인, 입석 등 모든것을 총정리했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이 글을 보시고 MiRi앱으로 미리 광역버스를 예약하여 편하게 광역버스

story-aa.tistory.com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 충전, 환불 방법 총정리(+경기도, 인천 등 주의사항)

기후동행카드 이용, 신청, 구매, 발급, 충전, 환불방법과 이용가능 지하철노선도, 경기도와 인천 등 타 지역의 이용여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부터 구매, 충전,

story-aa.tistory.com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5만원대 이용정보 완벽총정리!( 신청 기간 가격 방식 환급 등)

기후동행카드에서 청년형으로 새로운 이용권을 출시했습니다. 만19세 ~ 34세면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6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7월부터 본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story-aa.tistory.com

 

기차표 버스표 항공권 승차권 등 환불 취소 반환 및 수수료 총정리!

기차표, 버스표, 비행기표, 항공권, 승차권 등 환불 및 취소, 반환에 대한 내용과 수수료에 대해서 총정리했습니다. 이 글이 필요한 순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차표 환불 및 취소, 반

story-aa.tistory.com

 

728x90
반응형